스태프 회의
프로그램의 연출 의도와 실질적인 제작과정의 연출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각각 파트에서 필요한 사항들을 파트별로 조율하기 위해 회의를 하며, 연출, 기술 감독, 음향 감독, 카메라 감독, 세트 디자이너, 조명 디자이너 등이 모여 제작에 대한 토의를 하고, 작품의 연출 의도, 카메라의 위치, 샷의 구성, 피사체의 동선, 세트의 상황 배치 등 자세하게 논의한다.
조명 디자이너는 스태프 회의를 통해 조명 디자인에 필요한 조명 기구의 목록과 그에 따른 예산, 세트 위치 수정, 피사체의 동선 등을 고려하여 구체화한다.
대본 및 내용 분석
연출부로부터 받은 대본과 세트 디자인을 분석하여 상세한 조명 디자인을 생성한다.
- 교양 프로그램은 큐시트와 세트 디자인을 받는다.
- 드라마는 씬 스케줄표와 대본, 세트 디자인을 받는다.
- 쇼 프로그램은 큐시트와 가사집과 음원, 세트 디자인을 받는다.
연출 의도와 내용 분석을 통해 떠오른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어떤 조명기구를 사용하여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구체화하여 조명 디자인에 반영한다.
적정 조도와 조명 톤을 설정
색채 계획 2개 이상의 색으로 색채 조화와 조절한다.
조명 기구의 설치
조명 기구의 위치 및 간격 확인
조명 기구의 램프 점검
각 필터들의 점검
조명 기구의 사전 조정
안전 점검
포커싱
조명 기구를 바튼에 설치한 후 각 조명 기구의 용도에 맞게 거리와 높이에 맞게 바튼의 높이를 알맞게 조절하고, 콘솔에 조명 기구의 용도에 맞게 메모리 하고, 인물과 동선 세트의 표현에 맞게 조명 기구들의 빛을 조절한다.
카메라 리허설
카메라 리허설 동안 카메라의 동선이나 샷 구성이 달라질 수 있으며, 조명 디자이너도 변화된 내용에 대응하여 조명 디자인의 수정 방안 등을 모색하여야 한다.
조명 미세 조정
카메라 리허설을 통해 미비하거나 수정할 부분을 리허설이 끝난 후 최종적으로 조명 기구의 위치 방향, 빛을 미세 조정한다.
프로그램 제작
앞의 모든 과정을 마치고 프로그램이 제작되고, 제작되는 동안 조명 디자이너도 콘솔에 메모리한 큐와 콘티에 따라 빛으로 그림을 그리게 된다.
'방송조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빛으로 그림을 그리다. 연색성 (0) | 2020.08.30 |
---|---|
빛으로 그림을 그리다. 연색성 (0) | 2020.02.06 |
빛으로 그림을 그리다. 색온도 (0) | 2020.02.05 |
빛으로 그림을 그리다. 필터사용 (0) | 2020.02.04 |
빛으로 그림을 그리다. 빛의 조절 (0) | 2020.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