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부스터샷 5일부터 예약

by fillsogood 2021. 10. 4.
반응형

5일부터 고령층 등 '접종완료 6개월 이상' 사전예약

코로나19 '부스터샷' 사전예약이 5일부터 시작된다. 실제 접종은 25일 시작될 예정이다. 부스터샷 사전예약이 다가오며 대상자와 가족들 사이에서는 부스터샷 접종 여부와 안전성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국민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대통령부터 부스터샷 조기접종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나섰다.

 

지난달 29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스터샷 접종 의사를 밝히며 "접종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면 방역 당국의 일정에 맞춰 빠른 시기에 부스터샷을 맞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4월30일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문 대통령의 경우 이번 달 안으로 부스터샷을 맞는다면 백신 접종 완료 후 약 6개월 만에 추가접종을 하는 셈이 된다.

전문가들 "고위험군 고령층엔 꼭 필요"권고

전문가들도 부스터샷이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감염 시 위·중증으로 진행 위험이 높은 고령층 등 고위험군은 가능한 추가접종에 응하는 편이 좋다고 권고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돌파 감염자 중 70~80대가 약 70% 나오는 등 먼저 접종을 시작한 연령대에서는 감염 예방 효과가 이미 상당히 떨어진 시기인 것으로 보인다며 고 연령층은 감염이 되면 위 중증으로 진행하기 쉽고 사망률도 높기 때문에 더더욱 부스터샷을 통해 다시 한번 감염 예방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앞서 부스터샷을 시작한 이스라엘의 경우를 보면 감염 차단 효과가 11배 정도 증진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고령층이나 면역저하 질환 만성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백신의 지속 효과나 지속 기간이 더 떨어질 수가 있다며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위주로 부스터샷을 시행하기로 한 정부의 현행 결정 사안이 타당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부스터샷의 지속 기간에 대해서는 대략 6개월 정도로 짐작했다. 엄 교수는 아직 정확한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 섣불리 말할 순 없지만 부스팅을 해서 6개월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그 후에는 독감 백신처럼 1년마다 접종하는 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3차 접종 이상반응, 2차와 비슷하거나 경미

추진단은 부스터샷 접종이 감염 예방 효과를 대폭 증진할 수 있다며 예방 효과 제고를 위해 대상자들이 추가접종에 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추진단에 따르면 앞서 화이자 백신의 추가 접종 효과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 추가접종군은 추가접종을 받지 않은 대상 군에 비해 감염 예방 효과는 11.3배 높았으며, 중증화 예방 효과는 19.5배 높았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화이자 백신 추가접종군이 기본 접종한 대상 군에 비해 18~55세는 평균 바이러스 억제력이 5배, 65~85세는 1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문제도 기본 접종과 비교해 더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추진단은 추가 접종의 이상 반응 발생은 기본 접종과 유사한 수준으로 관찰됐다고 밝혔다.

 

이르게 접종을 마친 의료진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해서도 부스터샷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천 교수는 의료진들도 접종 후 시간이 지나며 감염 예방률이 많이 떨어져 병원 의료진 사이에서 집단 감염이 일어나는 등 돌파 감염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며 치료를 해야 하는 의료진이 감염되면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영국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해 이들도 부스터샷을 맞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조언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마종자유로 건강지키기  (0) 2021.11.05
임신부 접종 시작  (0) 2021.10.04
성관계  (0) 2021.10.04
코로나19 부스터샷 접종 시작  (0) 2021.09.27
마이크로바이옴 식단으로 면역력을 올리세요.  (0) 2021.09.26

댓글